본문 바로가기
경제

오늘의 종목 시간외 상한가 대성파인텍

by 브리오슈롤 2021. 9. 6.
반응형

오늘의 종목 시간 외 상한가 대성파인텍

  • 회사개요
  • 정규시장 및 시간 외 거래 추이, 수급
  • 일봉 차트 및 재무제표
  • 시간 외 상한가 이유
  • 반기보고서를 살펴보면

회사개요

회사개요
시가총액

대성파인텍은 금형 및 프레스 가공 전문업체입니다. 브레이크, 클러치, 도어록 등의 자동차 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으로 오늘 기준 시가총액 808억 원으로 코스닥 1137위입니다.

 

정규시장 및 시간 외 거래 추이, 수급

정규시장 추이

 

순매매 거래량

정규시장에서 하락 출발한 후 하락 추세를 반전시키지 못하고 4.27% 하락한 2,580원으로 정규시장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는 9.88% 상승하여 2,835원으로 시간 외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시간 외 거래량은 1,602,912주로 매수호가 2,835원의 매수잔량은 6,879,926주입니다. 시간 외 거래량 및 매수잔량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직전 10일간의 거래량을 살펴보면 기관의 거래량은 거의 없는 편이었으며, 외국인의 거래는 꾸준히 있었습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10일 전 2.12%에서 점차 보유율이 높아지다가 9월 3일 큰 매도로 인하여 1% 대의 보유율로 보유율이 감소하였습니다.

 

일봉 차트 및 재무제표

일봉차트

 

재무제표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6월 24일 기간 중 최고점 3,135원을 터치한 후 약간의 조정과 상승을 보이다가 8월 중순 이후 하락 추세를 보였습니다. 8월 20일 장중 최저점 2,085원을 터치한 후 상승추세로 돌아섰으며 근래에 거래량을 동반한 긴 장대양봉을 만들었습니다. 직전 5개년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2016년 매출액 477억 원에서 2020년 매출액 321억 원으로 매출액은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5개년 모두 흑자를 보였습니다.

 

시간 외 상한가 이유

오늘 시간 외 상한가 이유는 정확하게 확인이 어렵습니다. 다만 3일 전 애플 실무진 애플 카 출시를 앞두고 국내 기업을 방문하였는데, LG이노텍이 애플 카 부품 공급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또한 대성파인텍이 LG와 손잡은 마그나에 부품 공급을 한다는 소식이 있어서 애플 카 관련 테마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주말 이후에 오늘 장에 에서 대성파인텍에 호재로 작용하여 시간 외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기보고서의 업계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FINE BLANKING 사업부
가)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 및 자동차 부품산업은 도구를 만드는 기술과 다루는 기술이 자체에 축적되어 있어야 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으로, 내수 의존도가 높고, 완성차 기업과 부품 제조기업 간에 수직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폐쇄적인 시장구조를 띠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신규기업의 진입이 쉽지 않은 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는 있지만 급격하게 성장하는 산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자동차 부품산업 역시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산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동차 부품의 고급화, 경량화, 모듈화 추세와 글로벌 아웃소싱이 진행되고 있어, 국내외 자동차산업이 요구하는 수준을 만족하는 기업의 성장성은 높은 반면, 만족하지 못하는 기업의 성장성은 제한될 수밖에 없어, 기업의 기술 수준에 따라 선별적인 성장이 진행될 전망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는 내구성 소비재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 산업입니다. 한 예로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분야 중 하나가 자동차산업입니다. 하지만 경기회복이 가시화됨에 따라 자동차산업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 역시 자동차산업과 마찬가지로 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업으로, 경기 하락 시 완성차 기업의 원가절감 노력에 따라 자동차 부품산업 내의 재편이 이루어지며, 완성차 기업의 원가절감 요구에 대한 대응능력에 따라 경기회복 시에는 개별 기업별로 성장세가 달라집니다. 라) 국내 시장 여건 국내 자동차 부품의 매출액 중 완성차 기업에 대한 매출이 90.0%로 생산된 부품의 대부분이 완성차 기업으로 공급되는 상황이며, 수직계열화로 인해 시장이 안정적인 상황입니다. 마) 해외시장 여건 1995년까지 국내 자동차 부품 수출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그 후 자동차 수출지역의 다변화와 글로벌 소싱의 진행으로 자동차 부품 수출지역도 다변화되어 중국, 인도, 중동, 동유럽 등 신흥시장의 수출비중이 크게 늘어났고,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글로벌 소싱은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해외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기술과 원가경쟁력이 있는 기업에는 더 큰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바) 회사의 경쟁우위 당사는 Fine Blanking 금형제조에 특화된 기술력과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어, Fine Blanking 금형 및 Fine Blanking부품 제조에 관해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당사는 당사가 제조한 Fine Blanking 금형을 통해 Fine Blanking 부품을 제조함으로써 원가 측면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당사가 보유한 기술 및 원가 우위에 세계시장의 글로벌 소싱 활성화를 통해 MAGNA, BROSE, VALEO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으로 매출처를 다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