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종목 패션 플랫폼, SCI평가정보
오늘의 종목인 패션 플랫폼과 SCI평가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션 플랫폼 회사개요
패션 플랫폼은 레노마레이디와 보니스팍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의류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으로 오늘 기준 시가총액 595억 원으로 코스닥 1296위입니다.
정규시장 및 시간 외 단일가 추이, 수급
오늘 정규시장에서 상승 출발하였으나 바로 조정을 보이며 하락까지 조정을 보였으나 장 막판에 상승으로 돌리면서 0.68% 상승한 2,235원으로 정규시장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는 9.84% 상승하면서 2,455원으로 시간 외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시간 외 거래량은 1,257,311주이며, 매수호가 2,455원의 매수잔량은 7,116,891주입니다. 매수잔량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매량을 살펴보면 기관의 경우 직전 10일 동안 계속 매도를 하고 있으며 외국인의 경우도 순매도를 진행하면서 외국인 보유율이 감소하는 모습입니다.
일봉 차트 및 재무제표
일봉 차트 추이를 살펴보면 6월 하순부터 최근까지 큰 변동성 없이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9월 초에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추세를 만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직전 5개년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2016년 554억 원에서 700억 원 이상의 매출까지 상승했지만 2020년 다시 581억 원의 매출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기보고서의 산업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통적인 내수 중심의 산업
패션산업은 해외 수출보다 국내 시장을 기반으로 하는 내수중심의 산업입니다. 이는 국가별로 패션 트렌드 변화 및 계절적 특성이 상이하여 국내와 해외를 포괄적으로 상품 구성 및 기획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션산업은 판매 이전에 유통망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유통망 확보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 확보, 자체 유통망 확장을 위한 대규모 자본 없이는 해외 판매에 다소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해외업체들의 국내 시장 진출에도 유사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경제가 저성장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SPA와 제화 등 일부 복종을 제외한 대다수 복종이 낮은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어 내수 중심의 국내 패션업체들은 최근 성장성 및 수익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패션업체들은 중국 등에 해외법인을 설립하거나 현지 유통법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해외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역으로 해외 브랜드 역시 직진 출, 국내법인 설립, 병행수입, 해외 직접구매 등의 방식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어 과거와 같은 전통적인 내수시장적 성격은 다소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 경기에 민감한 산업
패션산업은 타 산업보다 경기변동에 탄력적으로 움직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경기상승 시에는 민간 소비율보다 더 높은 증가율을, 하락 시에는 더 큰 폭의 감소율을 보이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의 의류 제품은 소비자의 개성, 가치관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써의 성격이 더 큽니다. 따라서 경기변동에 따른 소비위축/확대에 의해 영향을 받는 소비 민감도가 필수재로 사용되는 타 소비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큽니다. 단, 개별 기업이 보유한 브랜드 파워, 업력, 보유 브랜드 및 복종 카테고리 다양성에 따른 사업 포트폴리오 Mix 등은 개별 기업에게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진입장벽이 낮고 가격경쟁이 치열한 산업
패션산업은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자체 공장이 없어도 외주생산 및 재하청을 통한 조달이 원활하며, 저가 시장의 경우 제품 충실도가 낮기 때문에 비교적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여 시장의 진입과 이탈이 용이한 산업이자 가격경쟁이 치열한 산업입니다. 패션업체는 제조원가에 일정한 마진을 더한 금액을 판매가로 책정하며, 마진은 주로 제조원가의 배수로 산정됩니다. 유통업체에 지불하는 유통 수수료 역시 마진에 포함되어 있어 높은 수수료를 판매가에 전가할 능력이 되는 패션업체만이 고효율 유통망 정책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들은 대부분 중고가의 고급 브랜드 업체들에 해당됩니다.
4)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브랜드 산업
패션산업은 대표적인 소비재 산업으로 소비자들의 물품구매 시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대부분의 외주생산업체들은 브랜드 파워가 부족하여 사업의 안정성 및 수익성이 저조하지만, 막대한 자금을 갖춘 대기업은 양질의 광고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유지하고 있어 비교적 안정된 사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행이나 디자인, 소재, 미적 감각 표현법에 따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나 스타일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합니다. 물리적 가치뿐만 아니라 실용성이나 디자인 등 소비자 만족도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며 동일한 형태와 원가의 제품이라도 브랜드에 따라서 고부가가치의 실현이 손쉬운 편입니다.
5) 유통업체들과의 관계가 중요한 산업
의류 제품의 유통은 백화점, 소매점포 등 전통적인 판매채널을 통한 공급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할인점과 인터넷 쇼핑몰, 홈쇼핑 등으로 그 비중이 빠르게 이동 중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류 등 고가 제품은 백화점을 중심으로, 캐주얼 의류 등은 가두점을 중심으로 매출이 형성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중저가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유통구조의 변화로 패션업체들은 이들 유통업체와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이용하느냐에 따라 수익성에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6) 사회 트렌드 기반의 정보 집약형 산업
소비자의 자주적인 시장 선도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와 시장이 요구하게 될 니즈를 먼저 예견하는 것이 사업 성패의 관건으로 작용하는 산업입니다. 훌륭한 패션업체에는 훌륭한 정보시스템이 있다는 말처럼, 과거의 경험 자산(History Data)과 현재의 변화 추이(Trends)를 기반으로 미래를 통찰하는 조직화된 능력 (Information Intensive System)이 중요합니다.
7) 생산, 재고, 현금흐름 등의 위기관리 집약형 산업
경영위기에 봉착한 패션기업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공통점은 재고 관리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션산업의 매력은 높은 마진의 가능성이지만, 그 이면에는 재고라는 상당한 리스크가 잠재된 산업입니다. 패션산업은 브랜드 파워 및 시장 예측, 판매 및 공급사슬 관리(SCM) 전략 기반의 재고자산회전율과 Value Chain 내 협상력을 바탕으로 한 매출채권회수기간 등이 현금흐름과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산업입니다.
SCI평가정보 회사개요
SCI평가정보는 신용조사업으로 출발해 민간업계 최초로 채권추심업 허가를 받았으며 신용조회, 기업신용평가, 채권추심, 신용조사, 재산조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으로 오늘 기준 시가총액은 1,173억 원으로 코스닥 859위입니다.
정규시장 및 시간 외 단일가 거래, 수급
정규시장에서 상승 출발하였지만, 조정을 보이면서 하락 폭이 늘어나다가 장 후반부 상승추세를 보였으나 상승 전환을 하지 못하고 0.45% 하락한 3,305원으로 정규시장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는 9.98% 상승하면서 3,635원으로 시간 외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시간 외 거래량은 140,823주이며, 매수호가 3,635원의 매수잔량은 615,378주입니다. 직전 10일간의 거래량을 살펴보면 기관의 거래량은 없었으며 외국인의 순매도를 진행하여 외국인 보유율이 감소하였습니다.
일봉 차트 및 재무제표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6월 29일 기간 중 최고점인 4,090원을 터치한 후 하락 추세를 보였으며 8월 20일 기간 중 최저점 3,125원을 찍은 후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직전 5개년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2016년 353억 원에서 2020년 509억 원으로 매출이 신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직전 5개년 흑자를 보였으며 영업이익 금액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018년 이후 흑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기보고서의 사업개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는 1992년 4월 23일 신용조사업을 목적으로 설립 후 1998년 5월 8일 채권추심업을 민간업계 최초로 허가받았으며, 그 후 1999년 3월 4일에 신용조회업을 허가받아 각 사업부문을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종합 신용정보서비스 제공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1999년 12월경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현재까지 영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용정 보법」등에 근거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주요 사업으로는 신용정 보업(신용조회업, 신용조사업) 및 채권추심업과 「자산 유동화법」에 따른 자산관리위탁계약을 통한 유동화자산 관리 업무 및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본인 확인기관으로 지정되어 관련 본인 확인업무 등을 각 영위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분별로 살펴보면, ① 신용조회업은 개인 본인의 신용정보(평점 및 등급)를 조회ㆍ관리 및 개인신용정보보호가 가능한 종합 신용관리 서비스인 SIREN24 서비스를 비롯하여, 기업에 대한 산업ㆍ사업 및 재무분석을 바탕으로 상거래 신용능력을 등급으로 산출하여 공공기관 입찰 및 민간기업 거래 등에 필요한 기업신용등급을 제공하는 비즈 레이팅(BIZRATING) 서비스, 기업의 기술 및 이와 관련한 사업성 등을 평가한 기술평가등급과 재무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 신용평가등급을 종합적으로 반영ㆍ산출하여 기술신용등급으로 제공하는 기술신용평가 서비스(TCB, Tech Credit Bureau)와 기업여신정보 및 기업 실명확인 등을 제공하는 기업형 통합 신용관리 서비스인 BIZSIREN 등 개인ㆍ개인사업자 및 기업 CB 전반에 대한 각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본인 확인기관으로 지정받아 해당 본인 확인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채권추심업은 「신용정 보법」에서 정한 채권을 보유한 채권자로부터 채권추심에 관한 권한을 위임받아 채무자에게 적법한 절차에 따라 재산조사를 실시하고 채무변제를 촉구하여 직접 채권을 회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사ㆍ민사채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채권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산 유동화법」에 따른 자산관리위탁계약을 통하여 유동화자산 관리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③ 신용조사업은 금융 등 상거래의 사전 신용도 조사 및 기업신용조사(기업분석)와 거래 이후 발생되는 부실채권 채무자에 대한 재산조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④ 당사의 주요 종속회사인 서울 신용평가정보(주)는 「자본시장법」에 따른 신용평 가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간외 상한가를 기록한 이트론과 솔본의 시간외 상한가 이유를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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